영천상고(교장 구항회)는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식품품질 관리 영 마이스터 양성’이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 당국은 물론 지자체 및 지역민이 일심동체가 되어 마이스터 고등학교 개교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래 희망과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영천상고는 기존의 학교 뒤편에 부지 4,000여 평을 추가로 매입하여 실험실습동과 기숙사를 신축할 계획으로 관계 기관과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지역민과 함께 한다는 취지를 살려 도교육청은 물론 영천시를 비롯한 지자체 관련자를 중심으로 개교 준비 TF팀을 구성하여 지난 3월 이후 5차에 걸쳐 협의회를 가졌으며, 관련 기관을 4차례 현장 방문하여 벤치마킹을 하였다.
특히, 영천상고는 지난 3월 27일과 4월 24일 지역의 시의원, 면장 등의 기관단체장 모임인 금요회를 학교에 초빙하여 월례회를 개최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학교장은 마이스터고 개교에 따른 안내 홍보 활동은 물론 지역민의 협조를 구하는 등 지역민과 함께 개교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5월 중순 경에는 영천시청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개교 안내 및 협조를 부탁할 예정이다.
학교 당국은 앞으로 부지 매입은 물론, 설계와 건물 신축 등 마이스터 개교에 따른 일체의 과정을 관련 기관과 지역민들에게도 안내, 홍보하여 신뢰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