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우리나라 보다 앞서 일찍부터 지방자치를 실시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토대로 영천시가 발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 전문가 천호재 교수의 ‘영천 발전을 위한 소고’를 시리즈로 게재한다. 시리즈는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일본의 사례를 통해 영천의 문화콘텐츠 운용양상을 점검하고 영천이 문화도시로 거듭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제시하게 된다.
영천이 도시로서의 브랜드가 성립되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가 실현되는 것일까? 아마도 다른 지역에는 없는 영천 고유의 역사, 문화, 산업, 자연, 생활, 공동체 등과 같은 유형무형의 자산들이 외지로 발산되어 외지인들이 영천에서 생산되는 물건을 사고, 영천을 방문하고, 영천의 지역민들과 교류하고, 영천에 정착을 하고자 하는 외지인들이 눈에 띄게 많아질 것이다.
브랜드를 세우고자 할 경우, 우선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가치의 검토가 요구된다. 영천에는 다양한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가치가 있을 터인데, 일반적으로 지역의 브랜드 자산으로 경제 인프라 자산, 생활 자산, 역사문화 자산, 식문화 자산, 공동체 자산 등이, 브랜드 가치로는 관계 가치, 자기실현 가치, 여유 가치, 감각정서 가치 등이 거론된다.
이하 이들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영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브랜드 자산부터 보도록 하자.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경제 인프라 자산 경제 인프라 자산이란 영천의 생활기반이 되는 자산을 말한다. 예를 들어 영천 지역민들의 직장, 교육기관, 의료기관, 상공업지역, 교통 등을 가리킨다. 직업의 경우, 1차산업에서 3차산업까지 다양한 직업군으로 분류되는 영천 지역민들의 직장을 면밀히 살펴보고 영천의 강점으로 승화해 나갈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그다음 직장의 유형을 인위적으로 체계적으로 조절해나가면 영천의 경제 인프라 자산의 가치는 그만큼 증대될 것이다.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생활 자산 생활 자산은 영천의 지역민들이 영천에서 얼마만큼 생활의 편의를 느끼느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천이 다른 지역에 비해 물가가 싸고, 주택구입비 및 취득세, 수도광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취미활동을 하기가 좋으며, 교통체증이 없으며, 자녀양육에 많은 지원이 있다면 영천의 생활 자산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역사문화 자산 역사문화 자산이란 영천만의 독자적인 역사나 문화에 관련된 자산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은해사, 죽림사, 충효사, 돌할매, 정몽주 선생, 최무선 장군, 대마, 보현산 천문대, 조선통신사 행렬, 영천 향교, 영천 극장 등의 역사적 유산, 스토리 등이 거론되는데, 이들 역사문화적 콘텐츠가 많을수록 영천의 역사문화 자산의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역사문화 자산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지역에 숨은 많은 스토리를 발굴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나가야 할 것이다. 영천이 문화도시로서 자리매김할 것이며 많은 관광객들이 영천을 찾을 것이다.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식문화 자산 영천의 식문화 자산이란 영천만의 독자적인 음식(예를 들어 돔배기), 영천의 맛집(한식, 중식, 양식)에 관련된 자산을 말한다. 영천만의 음식이나 맛집이 많을수록 영천의 식문화 자산의 가치는 당연히 증대된다고 할 수 있다. 전주비빔밥이나 전주초코파이 등의 예에서 보듯 영천도 영천이 라는 식문화 자산을 발굴하거나 신규로 개발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면 한다.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공동체 자산 영천에서 다양한 각계각층의 사람들(영천 지역민-영천 지역민/영천 지역민-외지인)의 교류에 관련된 자산을 말한다. 초중고 동창회 모임, 동향인 모임, 각종 동호인 모임, 기업인 모임 등의 다양한 공동체가 서로 교류하며 정보를 나누는 일이 활성화될수록 영천의 공동체 자산적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영천의 브랜드 자산과 자연 자산 자연 자산이란 영천의 도시 및 시골 풍경, 기암괴석, 습지, 강, 별, 바람, 물, 풍토, 수목, 기질, 토양, 동물 등과 같은 자연에 관련된 자산을 말한다. 영천이 청정지역이란 강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정지역을 좀 더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기획을 실천할수록 영천의 자연 자산적 가치는 증대될 것이라 생각된다.
▶영천의 브랜드 가치 이상 언급한 영천의 브랜드 자산은 오감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영천의 브랜드 자산이 진정한 의미에서 가치를 발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자산들이 지역민들에 의해 직접적으로 체험이 되어야 한다. 이는 신차의 성능이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운전을 함으로써 입증이 되고 마침내 신차에서 정신적 만족감을 얻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천의 브랜드 자산을 지역민들이 체험하면 다양한 정신적 가치가 태어난다. 영천 지역이 크게 활성화되거나, 반대로 영천 지역을 떠나는 사람들의 이면에는 이러한 정신적 가치가 크게 관여하고 있음을 시정 관계자들은 반드시 직시해야 한다. 정신적 가치로 먼저 지역민들의 따스한 마음씨, 유대감 등과 같은 관계 가치가 있다. 시정 관계자들은 다양한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영천 지역민들이 따스한 마음씨(이웃사랑, 장학금 지급)와 끈끈한 유대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자기실현 가치가 있는데 이것은 지역민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장을 도모하고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시정 관계자들은 영천의 다양한 브랜드 자산을 통해 영천 지역민들의 자기실현 가치를 드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유가치는 정신적 여유, 경제적 여유, 안심감을 말하는 것으로 영천의 지역민들이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를 가지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영천의 여유가치는 그만큼 증대된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감각정서 가치는 비일상적인 체험(감동, 생에 대한 경이로움, 생의 환희, 심적 치유)에 관련된 것으로 이들 체험을 하는 지역민들이 많을수록 영천의 감각정서 가치는 증대될 것이다. 정신적 가치가 충족되면 영천 사람들은 절대 영천을 떠나지 않을 것이며 영천의 인구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타향이라도 소득이 증대되고 정신적으로 기쁨을 얻으면 사람들은 반드시 영천에 정주할 것이다.
프로필계명대학교 인문국제대학 일본어문학과 교수 재직. 일본 도호쿠 문학연구과 언어학박사. 저서로는 ‘일본문화의 이해와 일본어교육’(역락출판사), ‘일본의 음식문화와 레토릭’(책사랑)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