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각 가정마다 좋은 인연과 감사하는 기운이 가득하길 빕니다”영천시 금호읍 어은길 257 대한불교조계禪종 혜인사 주지 법선(法禪) 스님의 말이다.
“영천시민들이 서로 화합하고 평등한 소통을 이루기를 바란다. 소통을 이뤄야 잘 살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인다.
금호읍 오계읍 대승지와 바로 인접한 혜인사는 3개월 전까지만 해도 태고종 사찰이었다가 법선 스님이 관음기도 도량 염불선원으로 다시 문을 열었다.
경북 상주출신으로 15년 전에 출가한 법선 스님은 서울 종로 소재 한국불교법사대학을 졸업했다. 가창 약수암에서 3년동안 안거하다 3개월 전에 이곳으로 와서 혜인사의 문을 새로 연 것은 2개월 남짓이다.
금호읍에서 금창교를 지나 대창쪽으로 운전해 가다 5분되지 않아서 왼쪽으로 혜안사 표지판이 나온다. 표지판을 따라 또다시 4~5분 정도 가다보면 왼쪽 도로변에 혜인사가 나온다.
석달 전 새로 출범한 사찰
염불소리를 들으며 무작정 들어선 기자를 반갑게 맞아주는 법선스님은 “혜인사는 이름 그대로 지혜로 어진 삶을 사는 사람 즉 인간중심의 부처님 도량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는 스님은 “이곳은 사찰 바로 앞에 있는 대승지라는 저수지의 기운이 왕성한 곳”이라고 설명해준다.지금은 체계를 잡아 가는 단계지만 조만간 혜인사가 발전할 것이라는 것이 스님생각이다. 음력으로 초하루, 보름, 지장재일(18일) 오전 10시30분 법회를 열고 있는 혜인사에는 지역주민은 물론 대구, 경남 거제, 부산 등지의 신도들이 취업과 결혼 등 주로 자녀들의 소원성취를 위해서 찾아오고 있다. 신도 수는 1백50명 남짓된다.
“불공을 드리는 목적은 마음 안정이다. 마음이 안정돼야 일이 잘풀리고 걸림이 없는 삶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스님은 ‘따지지 말고 자기를 낮춰라. 그것이 나고 내가 그것이다’라는 ‘상통의 원리’를 강조한다.
즉 모든 기도의 목적은 완전한 소통에 있다. 완전한 소통이 바로 사랑이 된다. 불교는 다른 것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다르다는 것은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다. 각각의 전통들을 인정하면서 전체가 섞이는 것이다. 가르침을 잘 따라서 세상을 넓게 보라는 뜻이다.
기도의 목적은 ‘완전한 소통’“결국 맹신을 경계해야 한다. 자기가 주인이어야 하는데 또다른 내가 나를 지배한다면 잘못된 것”이라는 스님은 자녀들의 의식과 사고의 주인노릇을 쉽게해 버리는 부모들의 잘못된 행태를 지적하고 “자기가 주인의식을 가지는 삶을 살 때 밝은 세상으로 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어릴 때 금노동 터미널앞 해인정사에서 2년정도 살았다는 스님은 “내 천(川)자가 있는 영천은 하늘처럼 맑고 밝은 기운을 많이 내야 하는 고장이라고 느꼈다. 영천은 자기가 너무 강하다. 유(有)도 인정하고 무(無)도 인정해야 한다. 역사와 전통의 고장에서 보이지 않는 세계도 존중하는 마음공부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야….
법선스님은 “감사하는 기운,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이 마지막 공부다. 감사하는 기운을 자꾸 키워줘야 한다. 그래야 조건없는 사랑이 가능해진다. 부모로부터, 만물로부터 몸과 기운을 거저 받았듯이 받은 것을 그대로 되돌려 주는 삶을 살아야 한다. 세상에 이득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속가의 내 나이는 52세다. 마음치유센터(선원) 겸 사회복지 시설을 운영하면서 60대를 맞고 싶다”는 스님은 “신도들이 비교적 젊은층이라 바로 이 길로 가자고 당장 말하지는 못하지만 좋은 쪽으로 발원하면 반드시 이뤄지게 돼 있다”고 말했다.
종교단신
죽림사(주지 혜공 스님)지장백일천도법회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영천 죽림사(주지 혜공 스님)는 구랍 18일 입재후 3월26일 회향때까지 지장백일천도법회를 열고 있다. 매 10일마다 한번씩 열리는 이번 법회 시간은 오전 10시30분이다.
금호성당(채영희 주임신부)사목평의회 임원 및 위원장 선임 금호성당은 1월3일자로 신임 사목평의회 임원 및 위원장을 발표했다. ▷사목평의회 총회장 김동정 사도요한 ▷재무평의회 대표 권상운 아타나시오 ▷사목평의회 총무 윤금행 소피아 ▷전례위원장 김태우 시몬 ▷구역위원장 김영길 이냐시오 ▷선교위원장 양을희 요세피나 ▷여성위원장 김순분 세실리아 ▷사회복지위원장 허정근 요한 ▷시설환경위원장 김점준 다이아노 ▷청소년위원장 김영욱 바오로 ▷가정위원장 우영숙 글라라
영천성당(오창수 주임신부)겨울 신앙학교 실시 영천성당은 9~10일 1박2일동안 청통수련원에서 주일학교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중고등부 주일학생 대상으로 겨울신앙학교를 실시한다.
영천시 기독교연합회(회장 박정호 목사)
8일 임시총회 개최영천시기독교연합회(회장 박정호 목사)는 8일 오전 6시30분 금호남부교회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영천제일교회(담임목사 민광)신년특별새벽기도회 개최대한예수교장로회 영천제일교회는 4일(월)부터 9일(토)까지 매일 새벽 5시 신년특별새벽기도회를 개최하고 있다. ‘주여! 사랑으로 새롭게 하소서(고전 13:1-13, 맡은 직무에 충성하도록)’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도회는 4일 장로회, 5~6일 안수집사회, 7~9일 권사회가 각각 주관한다.
금호교회(담임목사 염용철)8일 금호시장전도 대한예수교장로회 금호교회(담임목사 염용철)는 8일 오전 10시 금호시장과 엘림홀에서 금호시장전도를 벌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