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면서 장애인들을 이해하기 위한 비장애인들의 장애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등 장애인들의 사회적인 진출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이에 따라 사회로 나아가는 장애학생의 교육효과 극대화는 물론 특수교육의 질을 높여 장애인들이 사회인과 함께 어울리며 지역사회인과 적극적인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교육프로그램은 그만큼 중요하다.이에 영천교 육지 원 청은 장애학생들이 지역사회 환경속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유 관기관과 인 접 대학교와 협력을 통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해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영천교육지원청은 특수교사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류를 통한 공감대 형성과 더불어 지역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장애 인권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학생의 오감교육 효과 극대화및 특수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특수학급 단위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장애학생의 오감교육 효과 극대화 및 특수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특수학급 단위의 다양한 체험활동 운영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지역사회 환경 속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학령기에 다양한 준비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써 지역사회 환경안에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키고, 자기보호역량을 강화시키는 한편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즉 교육클러스터 지원체제를 구축 운용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이같은 노력은 ‘불편, 장애’에 제한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자율성 및 자기결정력을 강화시키고 있을 뿐아니라 지역 사회인들과 함께 어울리며 지역 사회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한지역 통합 실현이 이뤄지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즉 특수교육대상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복지사회의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함께라서 행복한 인권 문화 축제 운영영천교육지원청은 관내 장애학생과 가족 특수교육관련인 관내 학교 교직원 등 지역사회와 연계·협력·교류와 지원으로 인권문화 축제 등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캠퍼스 문화 체험 학습의 참여를 통해 긍정적 표현력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자전거 타기등 운동기능체험과 미니운동회를 통한 감각통합 근육운동체험을 실시한다. 또 꽃밭 만들기 등 감각통합 예술체험, 보물찾기 런닝맨 등을 통한 지각운동체험 등 다양한 축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감으로 꿈꾸고 스포츠로 소통장애학생들에게 전반적 운동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재활과 자립능력에도 도움이 되는 다양한 스포츠와 게임 경험 속에 사회적 규칙을 실천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감으로 꿈꾸는 아이들의 꿈을 펴는 체육 축제’라는 주제로 열리는 행사에는 관내 초·중·고 장애학생과 교사 실무자 등 이 참석한다. 놀이와 접목한 스포츠를 통해 근육운동기관 및 신경계의 발달 촉진은 물론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게 된다. 명랑운동회 방식으로 정글짐, 문어발 양궁, 인간 컬링, 낙하산 볼풀게임 등 다채로운 경기를 통해 화합 한 마당을 연출한다.스포츠를 통해 협동심을 강화하고 대·소근육 발달 활동과 팀 경쟁 활동을 배우게 된다.-체험학습 프로그램장애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통해 심리적 역량강화와 자기규칙 및 사회성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대구 리틀소시움, 대구 국립대구과학관 등 특수교육대상자들이 과학 및 직업관련 체험 활동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 우정을 쌓아가도록 한다.영천교육지원청은 오감으로 꿈꾸는 아이들 -영천특수교육을 보다 심화시켜 가고 있다.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상관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중도.중복 장애 학생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구상하고 있다.여기에다 인접 교육지원청의 특수교사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류를 통한 공감대 형성과 더불어 지역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있다.시 교육청 관계자는 “영천 특수교육은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시민들도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특수교육에도 좀 더 관심을가졌으면 좋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