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과 효가 서린 경북 영천의 남쪽 채약산 아래 위치하여 채약산의 정기를 받고 효의 대명사인 노계 선생님의 유지를 잇고자 끊임없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영천시 본촌동에 있는 ‘(주)동서제약웰빙’ 최경자 대표(49)는 “저희 동서제약웰빙은 모든 제품을 ‘건강한 꿈의 실현을 위해 자연주의 원료, 자연주의 제조법, 자연주의 사랑’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신뢰할 수 있는 건강식품 연구개발
최경자 대표는 또 “국민들이 마음놓고 먹으며 건강해질 수 있는 신뢰의 건강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지나 온 시간 속에 신의와 기술을 바탕으로 한방의학의 집산지인 이곳에서 산학협력을 통한 첨단 웰빙 식품으로 자리 매김 되어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고 덧붙였다.최 대표가 2011년 설립한 (주)동서제약웰빙은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기능 식품 제조 및 판매 회사로 현재종업원수는 64명이며 연간 매출액은 150억원이다.
장애인 21명 고용장애인 고용 창출에 사명감을 갖고 21명의 장애인을 고용한 그는 앞으로 더 많은 장애인을 채용할 계획임을 밝혔다.최경자 대표는 영천시 화남면 온천리 출신으로 대구에서 결혼한 후 1996년 남편과 함께 귀농해 한방산업에 입문, 21년째 외길인생을 걸어 왔다. “처음에는 엄청 힘들었습니다.부부 모두 소년소녀 가장이라 어렵게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성공하자고 달려 온 결과 지금의 제가 있네요 ”라고 회상 했다.1996년 화남면 대천리에 동서제약 식품사업부를 설립, 2000년에 식약청 의약품제조업 허가(대구청-8호), 2003년 상황버섯 균사체 추출 관련 신기술 특허출원, 2006년 현 위치(영천시 본촌동)로 이전, 2010년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허가(2010-가-0002호), 식약청 GMP(우수건강식품) 인증, 2011년 5월 (주)동서제약웰빙으로 법인으로의 전환 및 노동부 지정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지정 됐으며, 영천시 도동에 부지 3,300㎡, 건물 660㎡의 물류 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도동공장으로 일부 설비 이전계획최근에는 매출 증대에 따른 본사의 공간 부족으로 도동 공장으로 일부 설비의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주요제품을 살펴보면 고려산삼배양근을 비롯 황제공보액, 금산 홍삼정천 등이 있다.주력제품인 고려산삼배양근은 홍삼농축액(고형분60%이상) 0.15%, 산삼배양근 추출액, 산삼배양근생체, 영지버섯 추출액, 비타민C 등의 성분으로 만든다.황제공보액은 보액 추출물, 트리블러스 추출분말, L-아르기닌 등의 성분으로 만들고 있으며 백두대간 홍삼 프리미엄은 자연 그대로의 부드러운 홍삼을 담았다. 또 금산 홍삼정천은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 개선, 향산화에 좋은 제품이다.전량 OEM(주문자생산방식)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제약, 종근당 건강, 농협 한삼인, 약사신협 등 국내 굴지의 건강식품 제약회사에 납품하고 있다.
부설 동서청춘대학 운영최 대표는 지역 어르신들(65세 이상)을 위한 여가활동 시설로 (주)동서제약웰빙 부설 동서청춘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사장도 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을 위한 많은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또한 지역 여성기업인들로 구성된 여성기업인협의회 영천지회장을 맡아 여성기업인들의 사회적 진출과 권익을 도모하고 있으며, 회원들은 매월 자장면 봉사 등의 활동도 해 오고 있다.최 대표는 “회사가 어려운 과정을 거쳐 지금까지 왔는데, 함께해준 직원들에게 보답코자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회사, 기업의 성장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복지사업에도 전력 해 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마지막으로 “저희 (주)동서제약웰빙의 기술과 신뢰를 믿고 맡겨주시는 분들에 보답하고 인류의 행복과 건강을 위하여 끝까지 최선을 다 할 것임을 임직원들과 함께 약속드립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