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방향 철도건널목(현재 지하통로)을 지나면 구)농업기술센터 자리에 천연소재융합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위치하고 있다. 천연소재 분야의 지역 1호 연구기관이다. 연구소는 2008년 ‘경북천연염색산업연구원’으로 건립되었다가 2016년 경북테크노파크와 통합되면서 경북테크노파크 산하 천연소재융합연구소로 축소 개편되었다.
천연염색은자연에서 채취한 재료를 이용하여 염색하는 것으로 천연염색 산업은 기술력과 디자인, 생산공정 등의 생산요소에 따라 부가가치가 크고,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감성, 기능성, 심미성 등을 고도화시켜나가는 기술집약형 산업이다. 연구소 내에는 신 섬유연구팀, 천연염색연구팀, 바이오융합연구팀의 3개 팀을 두고 천연소재 관련 R&D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업지원, 인력양성 및 창업보육의 업무와 2017년 경상북도의 주력사업 중의 하나인 고기능성 첨단섬유산업 육성지원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섬유 융·복합화를 통한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를 추진하는 등 군의 섬유전담 기관으로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신섬유연구팀신섬유연구팀에서는 천연소재(천연섬유, 한지, 천연염료/색소) 및 기능성 하이테크섬유의 특성과 응용 가공기술개발파트와 관련지역의 기업 지원파트로 분류하여, 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 (R&D 및 비R&D사업), 기술개발지원기반 플랫폼구축사업, 생활산업고도화 기술개발사업,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등을 맡아 수행하고 있다.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은 대구경북, 부산에 소재한 산업용 기능성하이테크섬유 관련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마케팅, 국내전시회, 국외전시회 뿐만 아니라 수출상담회 및 공동관 지원을 하고있다.
-바이오융합연구팀
이 팀은 산업통상자원부(경상북도)가 주관하는 ‘2017년도 풀뿌리기업 육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3년간 국비 등 21억4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다. ‘풀뿌리기업육성사업’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적합한 특화자원 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창의적 아이디어 접목, 첨단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개발과 개발제품의 사업화 지원 등을 통해 지역기업의 매출 신장과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고부가가치 발효 감 소재화 및 산업화 지원’으로 경북테크노파크 천연소재융합연구소 주관으로 지역 천연 염색기업(오방색, 화수목, 행복한감 등)과 화장품 기업((주)튜링겐코리아) 등이 참여하며, ‘떫은 감’을 활용하여 천연염색 산업과 천연 화장품 산업의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고 관련 기업을 집중 육성하게된다. 전국 최대의 떫은 감 생산지인 청도군의 감 소재화를 통하여 1차연도 고부가 가치 ‘감’ 소재화 지원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2차연도 융복합 R&D 활성화 및 마케팅 강화를 통한 비즈니스 선도기업 육성, 3차연도 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사업화를 목표로 사업을 수행한다. “DTP(디지털프린터)용 천연잉크 제조 및 디지털 프린팅 공정기술 개발사업”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고 이 연구소가 참여하는 사업으로 천연염색 제품의 전통을 계승하고 리드타임 단축과 다양한 디자인 적용 및 DTP 기반 대량생산시스템 적용이 가능한 고순도 및 고견뢰도 천연잉크 제조와 개발된 천연잉크의 자동화 DTP 시스템 적용성 및 재현성 향상 연구를 통한 국가적 성장유망산업화로 지경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천연염색연구팀천연염색의 표준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이 팀은 고감성 친환경 섬유디자인 경쟁력 강화사업을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소재개발 및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천연염색 마스터 인력양성사업은 연구소 자체사업으로 천연염색 특화산업을 활용한 자격증 제도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국 천연염색 공방 CEO, 천연염색 관련 단체 구성원 및 경력자등을 대상으로 인력양성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천연염색 마스터 자격증을발급한다. 동해안 해조류 천연염색 기술개발사업은 해조류를 천연염색의 원료인 염료로 활용하고 동해안 해조류 채취와 천연염색 체험 활동 등 관광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천연소재융합연구소 전 모소장은 경북테크노
파크에 현재 사표가 수리된 상태이며 오는 22
일까지 근무함에 따라 본인의 뜻을 존중해 인
터뷰를 하지 않았음을 양지바랍니다
최병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