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면은 영천시의 최북단에 위치 한 면으로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보현 산(1,124m) 연봉을 경계로 청송군․군 위군, 동쪽으로 기룡산(964m) 산줄 기를 경계로 자양면․임고면, 남쪽으로 화남면과 접하고 있다. 또한 영천~안동의 지방도가 남북 을 종단하여 노귀재(503m)를 넘어 주왕산국립공원과 청송․영덕 방면에 연결되는 지점에 위치하며 국도 제35 호선 중간 경유지로 고현천의 맑은 하 천과 수려한 경관을 지닌 청정과 웰 빙, 전원생활의 메카지역으로 밭농사 를 주소득원으로 하는 전형적인 농촌 지역이다. 화북면은 12개 법정리와 17개의 행정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8년 1 월 1일 기준으로 세대수 1,172세대, 인구수 2,097명이다. 행정민원·맞춤형복지·산업 3개담 당 15명의 직원이 최선을 다해 일하 고 있는 화북면사무소는 항상 주민을 가족같이 따뜻하게 맞이하며, 친절 하고 책임있는 민원 응대로 주민중심 행정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표시설과 추진사업 ▶보현산천문대=화북면 정각리에 동양 최대 직경 1.8m 반사망원경이 구비된 보현산 천문대는 한국천문연 구원 소속으로 1996년 4월 문을 열 었고, 태양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는 태양플레어 망원경 등을 가동 하고 있다. 일반 탐방객을 위해서는 방문객 센터(전시관)을 운영하고 있 는데 주말에도 열려 있으며 각종 별 자리사진 등을 감상하고 관련서적이 나 천체사진, 간단한 기념품 등도 구 입할 수 있다.
▶보현산천문과학관=보현산 자락의 수려한 경관 아래 아담하게 자 리한 천문과학관은 국내 최초 5D 입체영상을 겸비한 과학관의 내부 는 천체망원경을 보유한 ‘관측실’과 ‘5D 돔 영상관’, ‘전시실’, ‘시청각실’ 로 이루어져 있다. 천문전시체험관 이 위치하고 있어 주변의 경관과 잘 어우러져 별빛축제가 매년 개최되 고 있다. 또한 2014년 완공된 보현산댐을 중심으로 보현산 짚와이어, 보현산 댐 공원, 목재문화체험관, 산림생태 문화체험단지로 만들어지는 보현산 권역 관광벨트는 영천시의 랜드마크 이며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 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2017년 완공된 전국에서 가 장 긴 보현산 짚와이어(1.4km)는 최 고 시속 120km로 긴장감과 짜릿한 스릴을 느낄 수 있으며 발 아래에 펼 쳐지는 숲, 마을, 푸른 호수의 아름 다운 풍경을 보기 위해 각지에서 관 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18년 착수하여 2020년 완료할 예정인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은 면 소재지 주변 문화․복지․기초생활기반 시설 등의 종합적 개발을 통해 농촌 중심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 로 오리장림 교류센터, 별빛교류광 장, 오리장길 산책로, 마을안길정비, 공동주차장 등을 조성하여 화북면 농촌환경에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문화재
▶오리장림=자천숲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오리장림은 천연기념물로 옛날 도로가 나기 이전에 자천리 일 대 좌우 오리(2km)에 걸쳐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오리장림은 제방보호와 마 을의 풍치 및 수호기능을 하고 있어 매년 정월 대보름 무렵에 제사를 지 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고 있다. 이 숲에는 서로를 안으며 붙어서 자란 다는 회화나무와 느티나무와의 연리 지와 10여종이 넘는 나무들이 우거 져 있어 고현천의 바람과 하늘을 가 리는 오리장림의 그늘이 자연 그대 로의 시원함을 빚어내고 있다.
▶자천교회=화북면 자천리에 있 는 1903년 4월 권헌중이 지은 일 자형 목조 단층 한옥 교회당인 자 천교회는 영천 지역에 현존하는 유 일한 건물이다. 2005년 원형발굴 에 의한 보수가 이루어져 옛 모습 을 찾아, 30여명의 신도를 갖고 있 는 작은 교회로 운영하고 있지만 전 국에 유일하게 한옥형 교회에서 바 쁜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쉼의 시간 을 갖도록 하는 처치스테이(church stay)를 시행하고 있어 관광객들이 자주 찾고 있다.
=지역특산품 ▶사과=연간 강우량이 대한민국 평균보다 200mm 정도 적고 일조량 이 풍부해 사과 재배적지로 고품질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과실 내 저장 양분이 충분히 축적되어 과실 경도 가 높아 장기저장을 하더라도 아삭 한 맛이 오래간다. 이런 이유로 봄이 되면 서울 등 과일도매시장에서는 영천사과가 최고의 몸값을 받으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보현산 미나리=2010년부터 재배 되기 시작한 보현산 은하수 청정미나 리는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이른 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지하 400M 고랭지 청정암 반수로 재배되는 미나리는 줄기가 굵 고 부드럽다. 또 맛과 향이 뛰어나 아 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으로 평가받 고 있다.
=맞춤형 복지분야 올해 1월 맞춤형 복지팀 신설에 따 라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직접 방문 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찾 아가는 복지상담과 사각지대 발굴․연 계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전체 인구의 40%가 노인 및 장애 인 등의 취약계층에 해당하나 산간 마을의 지역적 특성과 복지서비스의 정보 부족으로 복지사각지대 발생 가능성이 높다. 이에 독거노인 및 장애인 가구, 오지마을에 위치한 가구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주2~3회 직접 방문하여 생활실태를 확 인하고 일대일 상담을 통해 대상자에게 필요한 맞 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민들과의 소통 화북면 밴드(BAND) “별빛촌화북“을 개설하여 마을 소식 뿐만 아니라 시정홍보사항 등을 공유하 여 실시간으로 주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ㅇ행정민원담당:김초섭담당(부면장), 김정환, 김석인, 이희경, 이희진주무관 ㅇ맞춤형복지담당:이준연 담당, 방경미주무관 ㅇ산업담당:성상길 담당, 이석재, 함순호, 최지 희, 한승희, 최병환, 조영흔주무관
인터뷰 -안규섭 화북면장
‘살고싶은 화북 만들 것’
“자연환경이 잘 보존 된 웰빙생활의 최고 적합지로 전형적 농촌지역인 화북은 지금 영천관광의 중심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부임한 안규섭 화북면장은 이 곳을 청정과 전원생활 의 대한민국 최적지라고 손꼽았다. 화북면은 현재 보현산 천문과학관과 별 빛테마마을, 스릴만점 레저시설인 짚와이 어로 이어지는 보현산 권역을 관광벨트화 를 추진하여 관광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화북은 2014년 보현산댐 준공을 시 작으로 보현산 짚와이어, 보현산댐 하류 카라반, 별빛야영장, 천문전시체험관등 많은 시설들이 들어섰고 앞으로도 더 들 어설 예정이다. 이러한 시설들을 연계하 여 주민소득사업을 개발한다면 지역 활 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히는 안 면장. 그는 별빛마을 청정 미나리와 산나물, 고로쇠 수액 등 지역의 청정이미지와 연 계한 특화상품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여 주민들이 변 화하고 있는 지역실정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관광객들이 다시 찾아 올 수 있는 화북면을 만들기 위해 환경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깨끗한 화북, 살고싶은 화북의 이미지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최병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