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재 우리 교육이 중대 한 변화의 시점에 와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사람을 바꾸고 사람이 세상을 바꿉 니다. 경북교육청에서 다양 한 교육 정책을 개발하면서 일선 학교에 새 바람을 일 으켜 왔습니다. 경북교육이 건강한 학교에서 희망 교육 을 꽃피울 수 있는 희망교육으로 만들겠습니다.
2. 명품교육 10년간 새로운 교육기반을 구축하고 시ㆍ도 비교 평가 등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지 만 수요자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나 학생들의 행복 지수는 기대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방식이나 낡은 교육정책에서 과감하게 탈피하고 창조적 교육시스템을 도입, 인성 을 바탕으로 한 기초ㆍ기본교육 중심의 피라미드식 교육정책으로 전환해야 하며 신뢰와 소통으로 활기 가 넘치는 건강한 학교를 만들고 학교를 뛰어넘어 지 역사회와 상생하는 교육행정을 펼쳐야 합니다.
3. 교육환경과 교육시설을 갖추어 지역 표준화 모 델을 만드는 것이 평준화를 위한 우선 과제라고 생 각합니다. 경북처럼 교육 격차가 심한 곳에 일률적으 로 평준화를 도입하는 것은 아이들 학습권에도 문제 가 있으므로 표준교육 도입 기반을 구축한 다음, 점 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4. 교육은 교육감, 교사, 학교가 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 역사회공동체가 함께 해야 제대로 된 교육이 가능합니 다. 꿈은 이루는 과정이 행복해야 하므로 미래를 설계하 는 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학부모도 학부모다웠으 면 합니다. 자녀가 인격체로 존중받으면서도 내면의 가치 라는 빛을 발산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