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통신기업으로, 한국전기통신공사를 전신으로 하며 민영화 후 한국통신 시절을 거쳤다. KT는 민영화에 걸맞는 운영의 합리화와 함께 봉사활동과 같은 사회공헌캠페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희웅 KT영천지점장은 지역아동센터와 영천지역 장애인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통신인프라 와이파이 구축 후원과 전국 최초 `스마트 경로당을 구축하는 등 통신업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적 봉사활동을 통해 영천시민에게 KT의 존재감을 더 높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발령과 함께 꾸준하게 소외계층을 위한 통신구축 봉사활동을 해온 김희웅 영천지점장이 올해 KT가 주관하는‘KT사랑의 봉사활동 이벤트에 응모해 봉사활동 최고의 영예인 봉달이(봉사의 달인)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김희웅 지점장을 만나 소감과 그 동안 활동상황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통신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통신인프라 만큼은 소득격차와 관계없이 동등한 출발선에서 시작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자라는 미래 세대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의무이자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KT가 주관하는 ‘KT 사랑의 봉사활동’이벤트에 응모해 봉달이(봉사의 달인)에 선정된 김희웅 KT 영천지점장은 소외계층을 위한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영천시민들에게 KT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T·사랑의 봉사활동 이벤트 응모 ‘봉달이’ 선정전국서 공공시설 통신인프라 구축 최고 지자체 평가 와이파이 구축 후원·전국 최초 스마트 경로당 구축 지난해 12월 영천지점으로 발령 받은 김 지점장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민과 함께하는 통신구축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영천이 전국에서 공공시설에 대한 통신인프라 구축이 가장 잘되어 있는 지자체중의 한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특히 귀농귀촌 축산농가 등에 통신인프라 구축사업과 영천농업경영인연합회와 MOU를 체결하고, 부족한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면서 영천시민과 함께하고 있다.그는 “타 시·도에는 최근에야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하는 시작 단계인 반면 영천시에는 올 하반기에는 대부분 경로당에 공공와이파이 설치가 완료되는 만큼 전국 지자체 가운데 가장 선도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자랑했다.
이는 김 지점장이 디지털 시대에 앞서가는 ‘스마트AI경로당’ 구축 등을 위해 적극적인 업무추진을 해온 결과물이다.스마트AI경로당 구축으로 시골마을 구석구석 초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돼 서울의 강남 못지않게 초고속 통신을 이용할수 있고, 전국에서 최초로 초고속통신망이 구축되는 도시가 된다는 사실에 김 지점장의 자부심은 더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김 지점장은 지난11일 영천시 화산면을 방문해 경로당에 설치될 인공지능 스피커를 전달하고 ‘전국 최초로 구축되는’ 스마트AI경로당의 시작을 알렸다.
김 지점장은 ‘스마트AI경로당’이 코로나로 인해 더욱 앞당겨진 ‘메타버스’시대에 디지털 문화에 뒤쳐지기 쉬운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지점장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통신시설구축 봉사활동은 올해로 6년째 지속해 오고 있다고 한다.봉사활동에 대한 마인드가 확실한 김 지점장은 지난 연말 KT영천지점으로 발령이후, 지역아동센터에 와이파이가 구축이 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수업을 받지 못하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7개소에 기가와이파이존을 무료 구축을 완료했다.
또 영천희망원(보육시설)에도 인터넷 10여회선에 기가와이파이존을 구축해 아이들이 건물안 어디에서나 온라인 수업을 할수 있는 환경을 구축을 마무리 했다. 김 지점장은 경북영광학교와 함께 대동재활원, 팔레스등의 장애인 사회복지시설에 와이파이존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코로나19가 시작된 지난해 인터넷 환경이 구축이 되어 있지 않은 보육시설에 인터넷 기반의 기가와이파이존 구축을 위해 경북교육청을 찾아가서 봉사활동 일환으로 건물 전체에 기가와이파이존 구축을 제안했고, 경북교육청 관내의 22개소 보육시설에 초고속 기가와이파이존을 무료로 구축을 완료했다.그는 야사주공아파트 등 노후아파트에 초고속 통신망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불편을 겪고있는 학생들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초고속인터넷 구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또 9월부터는 영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전국 최초로 ‘LAN線(랜선) 소통 통신인프라구축 바우처’ 사업을 진행해 영천시 관내에 거주하시는 장애우를 대상으로 한 통신 복지봉사활동도 계획하고 있다.-김희웅 지점장은개인적으로 심리상담자 자격(2급)공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김 지점장은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심리상담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신인프라 구축과 함께 심리상담을 병행한 봉사활동을 계획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구가톨릭대학원 심리학과를 졸업한 김 지점장은 1991년 KT에 입사, 칠곡지점, 북대구지점장을 역임했다.
[최병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