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중국술 이야기이다. 중국에는 발효주를 비롯해서 희석식 증류주, 양조주 등의 술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다.
중국의 10대 명주로는 수정방(水井坊),국교1573(国窖1573),랑주(郎酒),양하대곡(洋河大曲),모태(茅台),검남춘(剑南春),분주(汾酒),고정공주(古井贡酒),서봉주(西凤酒),오량액(五粮液) 등이 있다.
지난 호에 이어 강서성의 쌀술인 펑깡지우(封缸酒)에 대한 이야기이다. 1979년 전국 제3회 주류심사회에서 ‘여러해 묵은 펑깡지우(陈年封缸酒)’가 전국 우량술로 평가되었다.
지우지앙(九江, 江西省의 강)의 해묵은펑깡지우(封缸酒)는 지앙시셩(江西省, 강서성)의 전통 명주(名酒)이다.
이 술의 기원은 1000년 전의 당대부터 시작되었는데, 당시에는 탁주(醅酒)라고 불렀다.
탁주는 압착해서 거르지 않은 쌀술이다. 왜 탁주가 나중에 해묵은 펑깡지우(封缸酒)로불렸을까? 여기에는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흥미로운 전설이 있다.
아주 오래 전에, 지우지앙(九江) 지역에탁주 제조가 유명했다. 거기에서 제조된탁주는 맛이 향기롭고 달았으며 술을 마시는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그래서손님 접대하고 친구를 불러 잔치할 때의적당한 좋은 술로 여겨지며 특별히 제조되어 자주 마시게 되었다.
어느 해 서왕모(王母娘娘, 곤륜산에사는 선계의 성스러운 어머니로 구령태묘귀산금모(九靈太妙龜山金母), 태령구광귀대금모(太靈九光龜臺金母), 금모원군(金母元君), 왕모낭랑(王母娘娘)라고도 불린다)가 연회를 열기로 하고,야오츠(瑶池, 신선이 사는 곳, 선경)에서 “판타오(蟠桃, 신선의 복숭아나무)성회”에 많은 신선들을 초대했다.
그 중 토지신은 지우지앙(九江)의 탁주가 색이 아름답고 맛이 순수하고 향이 깊다고 들어서 판타오(蟠桃)잔치에 가는 김에 하늘로 가져가서 모든 신선에게 마셔보라고 하려고 했다.
연회에는 진귀한 모든 맛이 있었는데, 신선들의 미주(玉液琼浆, 고대신화는 그것을 마시면 신선이될 수 있다고 전해지는 술), 색다른 과일과맛있는 음식과 같은 모든 것이 완전히 갖추어졌다.
서왕모는 득의양양하게 신선들을 다같이 즐겁게 자리에 함께 하게 했다.
술이 한 차례 돌고 나서 토지신은 자기가가지고 온 탁주가 생각나서 탁주를 가져오게 해서 본인이 먼저 먹어보고 그런 다음신선들에게 먹어보라고 하려고 했다.
그런데 술항아리를 개봉하자마자 그 맛있는 향의 술맛이 바로 각 신선들의 코로 들어가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토지신이 먼저마시게 기다리지 않고 다들 그 향이 나는술독 앞으로 나가 너 한잔, 나 한잔하며 단방에 다 마셔버렸다.
반면에 서왕모의 신선들이 가지고 온 미주(玉液琼浆)는 도리어 한견에서 냉대 받으며 아무도 관심을갖지 않았다.
이런 상황을 보고 있던 서왕모가 인간세상의 술의 맛이 신선의 신선주를 넘어선 것을 보고 체면이 깍였다고 생각하며 화나고 부끄러워서 매우 화를 냈다.
그래서 마침내 토지신에게 지우지앙(九江)의 탁주를 모두 제조를 못하게 막으라고 명령하며 누구도 마시지 못하게 했다.
토지신은 자기가 서왕모에게 이렇게큰 화를 불러일으킨 사실에 대해 무서워서 전전긍긍하며 멈추지 않고 머리를 숙여사죄하였다.
연회가 끝나기 무섭게 급하게인간세상에 내려가 지우지앙(九江)의 항아리를 모두 막으라고 명령했고 또한 어기는자는 죽을 것이라고 강력하게 명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