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부터는 중국의 명물 중 하나인 만두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려고 한다.
중국은 그야말로 만두의 천국이라고 할 만큼 만두가 다양하다.
만두 안에 들어가는 속은 다양한 야채류, 다양한 고기류가 들어가며 만두의 모양, 크기도 다양한데다가 찌기, 굽기, 튀기기 등 요리 방법도 다양하다.
중국 천진의 고부리빠오즈(狗不理包子, 개도 아는 체 않고 먹을 정도로 맛있는 만두집)라는 재미있는 이름의 맛있고 유명한 만두집이 생각난다.
이번 호에는 시에황탕빠오(蟹黄汤包, 해황탕포)에 대한 이야기이다. 게살을 이용해 만두속을 만들어 국물이 많게 만들어낸 만두요리이다.
보통 요리이름에 ‘탕’자가 들어가면 국물이 있는 요리인데, 이 요리는 만두인데 국물이 있는 만두라고 생각하면 된다.
바로 만들어져 나오면 국물 때문에 뜨거워서 빨대를 이용하거나 숟가락으로 안에 있는 탕을 먼저 먹어야 안전하다. 그렇지 않으면 나무 뜨거워서 입을 데일수도 있다.
게살이 들어가서 약간 비린 맛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 요리 특유의 맛이다.이 요리 이름에 관한 이야기를 알아보자.
옛날에 전해오는 얘기로, 어떤 팡시에징( 蟹精, 게요괴)이 있었는데 천궁에서 선녀들을 놀려서 옥황대제가 속세로 내려오게 했고 초주강 아래의 어떤 진(镇, 마을)에 있는 초호(肖湖)에서 살았다.
아름다운 초호의 물은 호수 바닥까지 보일 정도로 맑고 투명했고, 호수의 물고기들은 물에서 헤엄치고 놀았으며, 호수 위는 연꽃으로 만발하였고 향기가 얼굴을 스치고 갔으며 일반 사람들은 안정된 생활을 누리며 즐겁게 일하고 있었다.
팡시에징( 蟹精, 게요괴)은 초호에 산 이후에도 본성이 바뀌지 않고 계속 나쁜 짓을 하였다. 패도를 일삼았으며 몹시 난폭한 행동을 하였고 비바람을 불러 소동을 일으키는 등 기세가 대단하였다. 초호의 파란 물은 흐리고 냄새나고 검게 변하였으며 흐린 물이 흘러 계속 넘쳐났다.
곳곳이 물에 잠겼고 논밭도 물에 잠겼으며 농사(农舍)를 부수었고 사람과 가축의 생명을 앗아갔다.하루는 게요괴( 蟹精)가 백발이 성성한 노인으로 변하여 구름을 타고 오더니 지팡이를 지탱하고 흐르는 물보라를 타면서 옷소매를 날리며 왔다.
그가 진장(镇长, 마을이장)에게 말하기를, “홍수로 물이 넘치지 않게 하려면 매년 9월 중양절(9월 9일)에 미녀 3명을 골라 호수의 중간으로 보내라” 진장(镇长)은 천궁이 현령하다고 생각하며 벌을 내리고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 주지 못할까 두려워
그렇게 하리라고 수차례 승낙했다.
“좋습니다. 알겠습니다. 반드시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 아래 진(镇)의 백성들이 듣고는 모두 눈을 부라리며 노려보았고 게요괴( 蟹精)를 극도로 증오했다.
이때 이후로 매년 중양절에 진장(镇长)은 가난한 백성들을 협박하여 백성 중 여자 세 명을 바치게 했다.
게요괴( 蟹精)에게 바치느라 셀 수 없이 많은 여성들이 산채로 호수 속으로 넣어졌고 청춘을 잃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