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4,237명으로 가장 적은 수의 소수민족에 속한다. 로바족(珞巴族)은 주로 티베트의 동남부 지역에 분포하며, 주로 농업과 수렵에 종사한다. 민족 고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티베트어를 사용하는데, 뤄바어(珞巴语)는 한티베트어족에 속한다.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구전 설화에 의지하여, 자신의 문화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로바(珞巴)’는 티베트인들이 이들을 부르는 말로 ‘남방인’을 뜻한다. 로바어(珞巴语)는 많은 방언들이 있는데, 嘎尔话, 邦波话, 日话, 凌波话, 巴达姆话, 崩尼话, 市瑞话, 民荣话 등이 있다.
로바족(珞巴族)에는 민족이 창제한 문자는 없다. 티베트 민주개혁 이전에는 민간 기문, 기사, 나무 조각(또는 대나무 조각), 结绳(옛날, 아직 문자가 없던 시대에 새끼에 매듭을 지어 일을 기록한 것) 단계, 민주개혁 이후 티베트어와 중국어 문자를 배우고 사용하기 시작했다.
로바족(珞巴族)의 전통적인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은, 로바족(珞巴族)의 원시 종교 신앙을 잉태하고 탄생시키는 현실적인 토양이다. 각 씨족 부락의 생산 환경이 다르고 발전이 그다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며 가치 지향도 다르기 때문에, 각 부락 간의 원시 종교 신앙도 복잡하고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샤머니즘은 로바족(珞巴族)의 원시 종교 중 하나인데, 무당이 유일하게 귀신과 통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로바족(珞巴族) 여성들은 린넨으로 짠 칼라가 없는 소매 상의에 송아지 가죽을 걸치고 무릎보다 약간 높은 타이트한 원피스를 입고 종아리를 감싼 뒤 양끝을 끈으로 묶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은과 구리 팔찌, 반지 외에도 청백색의 구슬 목걸이를 수십 바퀴씩 두르고, 허리에는 조개껍데기를 꿰어 만든 둥근 공으로 장식하는 등 장신구를 중시했다.
남자의 복장은 산림 수렵 생활의 특색을 잘 보여주는데, 이들은 양털로 짠 검은색 맨투맨 조끼를 복부까지 길게 입고 등에 들소가죽을 걸치고 어깨에 끈을 맨다.
고원 협곡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로바족은 옷차림에서도 거칠고 호방한 성격을 드러내는데, 야생 식물 섬유와 동물 가죽을 원료로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루바족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루바족에는 명확한 연월절기와 치밀한 역법이 없으며, 결정 날짜는 대부분 달의 원과 결실의 변화를 기반으로 하며, 계절적 지식에 따른 계절적 변화를 참고하여 월과 명절을 결정하고 어떤 지방의 명절은 무당이 안배한다. “욱독룡(旭独龙)”은 많은 지역의 루바족이 기념하며 절기를 나타내는 축제인데, 주요 내용은 풍년을 기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루바족은 욱독룡절(旭独龙节)을 보낸 후 농사철을 맞는다.
루바족의 생활 풍습은 티베트족의 영향을 비교적 깊게 받으며, 일상 음식 및 식품 제조 방법은 기초가 티베트족 농촌과 같다. 불고기, 말린 고기, 우유 찌꺼기, 메밀 케이크, 특히 옥수수를 섞은 밥 덩어리를 좋아하고 고추를 곁들인 식사를 좋아한다. 루바족 가정은 특히 고인의 장례를 중시하여 망령을 위로하고 애도의 뜻을 표하고자 하였는데, 대부분 토장과 수장을 채택하였고, 이렇게 해서 예속(禮俗) 이 상당히 복잡하고 금기가 많아 효도를 중시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