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내 중국 이야기는 중국 문화 중, 중국의 다양한 민족 문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중국에는 90% 이상의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윈난성[雲南省] 서남부에 거주하는 부랑족(布朗族)을 소개하려고 한다.
《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127,345명으로 비교적 적은 수의 소수민족에 속한다. 언어는 부랑어(布朗语, 포랑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문자는 없고 종교는 주로 소승불교를 믿고 있다. 상좌부 불교(上座部佛敎)를 믿는 것 외에도 원시 종교의 전통 신앙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부랑족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귀신을 믿고 조상을 숭배한다. 모든 귀신들이 각기 다른 전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수많은 귀신들을 숭배하고 있다.
부랑족의 패션 문화는 이채롭다. 산과 숲에 살아서 독특한 방식으로 자신을 꾸미고 개성을 살리는 데 신경을 쓴다. 검정색을 선호하기 때문에 검은색과 청색 위주로 옷을 입는다. 남자는 검은색 또는 청색의 칼라리스 또는 라운드 긴 소매의 긴 셔츠를 입고 검은색 와이드 팬츠를 입고 짧고 통통한 바지와 검은색 또는 흰색 천으로 머리를 감싼다. 여성의 의상은 전통적인 특색이 많이 남아 있다.
시슈앙반나(西双版纳, 윈난(雲南)성 남부에 있는 타이족을 주로 하는 소수 민족 자치주(少數民族自治州)) 등지의 부랑족 여성은 상의가 좌우 양복의 깃이 없는 좁은 소매 블라우스 또는 검은색 또는 흰색 또는 파란색이며, 허리를 조이고 넓게 흔들며 가슴에서 겹치고 옷자락 양쪽에 리본이 있으며 왼쪽에는 끈이 대신 묶여 있다. 부랑족은 쌀을 주식으로 하고 옥수수와 콩을 먹는다. 식단은 주로 신맛, 매운맛, 향, 서늘함, 날것으로 특징지어지며 조리방법은 주로 삶기, 볶기, 찌기, 튀기기, 굽기, 절임, 날음식 등 8가지 종류가 있으며 조리기술은 간단하지만 나름대로의 독특한 풍미가 있다.
부랑산의 부랑족은 보통 모자 연명제(连名制)를 실시하는데, 성은 없고 이름만 있고, 아이는 태어난 지 3일 만에 줄을 매어 이름을 붙이고, 어머니의 이름을 아이의 이름 뒤에 붙인다. 남자는 모두 이름 앞에 ‘岩’자를 붙이고, 여자는 모두 이름 앞에 ‘伊’자를 붙인다. 부랑족도 금기가 있는데, 숲으로 도망친 사냥감을 쫓을 수 없고, 신에게 공여한 나무, 벼락을 맞은 나무, 끝이 부러진 나무, 덩굴이 얽힌 나무, 나무에 벌집이 있고 발에 개미 더미가 있는 나무들은 건축자재로 쓸 수 없다. 연못가에서 나무 그림자가 보이는 나무를 건축자재로 쓰지 않고, 무덤의 나무를 베지 않으며, 용림리의 초목을 훼손하지 않으며, 마을 주변 용산의 나무를 베어 기둥으로 삼지 않으며, 나무를 너무 많이 베면 마을 전체가 화를 입는다고 생각했다.
부랑족의 명절은 농업 생산과 종교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슈앙반나, 란창(澜沧), 슈앙지앙(双江) 등지의 부랑족은 다이족의 영향으로 소승불교를 믿으며, 특히 “考瓦沙(关门节)”,“奥瓦沙(门节)”,“桑堪比迈(新年), 尝新节와 탐(赕, 중국 소수 민족인 ‘族’의 말)을 중심으로 한 각종 명절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