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내 중국 이야기는 중국 문화 중, 중국의 다양한 민족 문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중국에는 90% 이상의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미얀마의 소수민족 중 하나이고 운남성에 주로 거주하는 와족(族)을 소개하려고 한다.
《中国统计年鉴-2021》의 자료에 따르면 430,977명으로 적지 않은 소수민족에 속한다. 와족의 종교에는 원시종교, 불교, 기독교의 세 가지가 있다. 원시종교 신앙은 와족의 가장 특징적이고 보편적인 신앙이며 불교와 기독교가 와족 지역에 전파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신앙인도 일부 지역의 와족에 불과하다. 와족은 영혼의 불멸과 만물의 영을 믿는다.
와족의 마을은 대부분 산비탈이나 작은 산꼭대기에 지어져 있고, 집은 산세에 따라 지어져 방향에 구애받지 않고 높이에서 낮게 지어져 있다. 한 마을의 규모는 대게 수백 가구, 작게는 십여 가구로 보통 백 가구 안팎이다.
와족은 벼(쌀)를 주식으로 하고 좁쌀, 옥수수, 콩류도 먹는다. 죽순, 야채, 오이, 동과, 고추, 산나물 등 많은 종류의 야채가 있다. 고기는 주로 집에서 키우는 가축으로 소, 닭, 돼지 등이 있으며 멧돼지, 노루, 너구리, 꿩, 조류 등은 농한기에 사냥하여 먹는다.
와족의 회화와 조각 예술은 대부분 와족의 신화 전설과 종교적 신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회화는 일반적으로 인물상과 동물 도상 등을 그리는 것으로, 대부분 단순하고 원시적이다. 와족이 만든 전통 축제는 주로 신화절(新火节), 파종절(播种节), 신미절(新米节)이 있다. 신화절(新火节)은 와족의 설명절로 ‘사구영신(辞旧迎新,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다)’의 색채가 짙다.
매년 음력 12월이나 이듬해 1월에 마을 각 가정에서는 노인의 지휘로 연못의 불을 끄고 ‘송구화(送旧火)’ 의식을 거행한 후 신산(삼신산, 신선이 살고 있다는 ‘蓬莱山’(봉래산), ‘方丈山’(방장산), ‘瀛洲山’(영주산의 세 산)에 가서 나무에 구멍을 뚫어 불을 피우는 방식으로 새로운 불을 가져와 노인의 집으로 가져가 불을 지피고 각 가정에서는 다시 새 불을 꺼내 사용하는 명절이다.
파종절(播种节)은 매년 음력 3월 15일경에 열린다. 파종하기 전에 (옛날, 중국 일부 소수 민족의) 수령은 마을 어른들을 모아 닭을 죽이고 괘를 보고 길일을 정하고 곡혼(谷魂)에게 제사를 지낸 후 각 가정마다 밭에 파종하기 시작하는 명절이다. 신미절(新米节)은 매년 음력 8월 중순에 열린다.
곡물이 익기 시작하면 우두머리는 명망 있는 어른들을 모아 길일을 의논하고 명절 전에 마을의 청장년 남성들은 길을 닦고 다리를 놓아야 하며 여성들은 청소하고 옷을 세탁해야 한다.
와족의 장례 풍습은 주로 토장 위주이며 화장, 야장(野葬) 등의 유속(遗俗)이 있다. 와족은 사람의 죽음을 ‘영맹모(永孟姆)’(선종(善终, 천수(天壽)를 다하다)와 ‘영조오(永早敖)’(흉사, 凶死, 살해되다. 자살하다. 횡사하다.)로 구분한다.
** 사진 및 자료 출처 : baidu.com, 중국 소수민족 연구 : 소수민족으로 분석하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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