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과 함께 하는 독자들은 이제 중국 음식에 대해 조금은 익숙해졌 으리라 생각한다. 이번부터는 한국과 중국의 말에 관한 이야기는 물론 전 세계의 말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를 해보려고 한다. 필자는 한국의 경 북대와 영남대에서 중문학을 전공했 고, 중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계속 하였다. 현재는 중국정 부지원으로 중국 산서성 산서대학교 에서 중국의 문화, 민속과 마문화(馬 文化)에 대해 연구 중이고, ‘영천대마 문화산업연구소’와 ‘중국산서대학민 속문화와 민속문화연구소’의 연구원 이다. 이 지면을 통해 흥미롭고 재미 난 말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고대의 말은 주술의 대상, 즉 천마 를 통해 하늘로 승천한다는 신성성 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고분이나 고 대 벽화에서 확인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진의 경주‘천마도장니’를 참고 하여 보면 천마는 꼬리를 세우고 하 늘을 달리는 모습으로 보이며, 다리 와 입의 모습은 신의 기운을 보여준 다. 이 흰색의 천마가 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나르는 역할을 하 였다고 본다. <경주 천마도장니> 말은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들과 함께 하며 사람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다. 말은 그야말로 버리는 것 하나 없이 사람들을 위해 바치는데, 살아서는 농업작업, 이동 수단, 소식전달, 전쟁용 도구, 식용으 로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었고, 죽 어서는 가죽으로 여러 가지 악기, 가 방 등을 만들고 기름으로 마유를 사 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지금은 경마 나 승마 등 스포츠나 재활치료로 사 람들을 유용하게 하고 있다. 고문이나 옛날이야기를 보면 멋 진 장군의 곁에는 그만큼 멋진 말들이 함께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렇게 말의 이미지는 고대에는 신성 성을 나타냈고 그 후 전쟁의 상징, 힘 의 상징이 되었다가, 지금은 우리 주 변에서 말이 상품 브랜드의 이미지 로 남아있다. 예를 들면 에르메스, 구 찌, 롱샴, 버버리, 폴로와 같은 의류 및 가방 명품 브랜드나 페라리, 포르 쉐 같은 명품 차에, 또 유명한 양주 인 레미마틴에 말의 이미지가 회사 의 로고로 사용되고 있다. 아마 이 런 회사의 물건들을 사면서도 생각 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말이 이용되 던 분야가 다양했으니 지금도 여러 분야에서 말을 이미지화해서 회사의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으리라 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이런 것을 보면 말이 그만큼 말은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과 함께 문화를 만 들었고, 그 함께 했던 문화 가 지금까지 고스란히 전해내려오고 있는 것 같다. 이런 말에 관한 재미나 이야기를 이 지면을 통해 하고자 한다. 앞으로 소개할 내용의 대략적인 것은 세계3대 마박물관 소개, 북경의 마문화박물관 소개, 세계10대 경마장 소개, 명품 말브랜드 속 이야기, 중국과 한국의 말그림 소개 및 이야기, 중국과 한국의 말과 관련된 속담 및 전래이야기 등을 사진과 함께 재미나게 소개할 계획이다. 영천대마문화산업연구소 김정식 소장님은“알면 사랑하고, 사랑하면 보고싶고, 보면 가지고싶다”늘 이렇 게 말씀하신다. 맞는 말씀이다. 여러 가지로 고마운 동물인 말에 대해 필 자와 함께 좀더 친근하게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영천시는 말과 함께 할 도시 중 하나이다. 특별 히 영천시민들은 말에 대해 알고 사 랑하고 보고싶어하면 좋겠다. 말과 관련된 산업을 뛰어넘어 이제는 문 화와 함께 융합된 말, 말이야기를 재 미나게 즐기기를 바라며, 말을 알아 가고 사랑하고 보고싶어하자 !! ** 사진 제공 : baidu,com ** 필자 메이칭의 카페 주소 : http:// cafe.naver.com/orangewo8x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