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치현(高知)에 있는 인구 약 800명의 작은 촌락인 우마지무라(馬路村). 전체 면적의 96%가 산림으로 둘러싸 인 척박한 환경의 우마지무라.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마지무라도 다른 지 자체와 마찬가지로 주민들의 고령화, 약 년층 인구의 유출, 과소화로 내일을 기약 할 수 없는 촌락이었다. 하지만 우마지무 라는 농협이 중심이 되어 유자를 사용한 가공품 생산과 관광객 유치를 통해서 재 건에 성공한다. ▶가공공장과 가공공장 주변의 친환 경화 2015년에 ‘유자의 숲’이라는 슬로건 하 에 새로운 가공공장이 가동되었다. 이 공 장은 유자 재배-유자 가공품 생산-배송- 주문을 받는 콜센터가 일체화된 가공공 장으로 우마지무라 농협이 운영하고 있 다. 그런데 이 공장은 유자 외에도 다양한 농산물 및 가공품 생산에 주력하는 한편, 우마지무라를 찾는 관광객들이 편히 쉬 면서 공장 내부를 견학할 수 있도록 공장 자체와 공장의 주변 환경을 친환경적으 로 조성하였다. ▶가공공장과 주변의 관광지화 가공공장 주위에 기존의 삼림철도를 복 원하여 관광객들이 가공공장의 견학과 더 불어 가공공장 주위의 비경을 자랑하는 계곡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주변에는 온 천도 있다. 가공공장 건물은 주변 지역에 서 생산되는 삼나무 목재로 지어졌다. 외 관은 검정색으로 주변 잡목림과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다. 가공공장 입구에 들어서 면 관광객들은 삼나무를 비롯한 잡목림의 향을 맡을 수 있으며 마치 삼림욕을 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연간 약 6만 명의 관광객들이 우마지무라를 찾는다. ▶우마지무라의 발전을 이끈 농협의 노력 우마지무라는 경지 면적이 협소하여 산 비탈에서 재배가 가능한 유자 재배에 눈 을 뜨게 된다. 농가는 유자 재배에, 농협 은 유자의 판로와 유자 간장식초와 유자 주스, 친환경 화장품과 같은 새로운 가공 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오늘날 유자 와 유자 가공품의 연매출은 30억 엔(한화 400억 원)을 넘는다. ▶가공공장의 내부환경 우마지무라를 찾는 대부분의 관광객들 은 가공공장의 성공 사례를 연구하거나 벤치마킹, 가공품의 구입, 공정, 포장 과정 을 견학한다. 가공공장의 2층에 위치한 접 수처 배후에는 주문을 받는 콜센터가 있 으며, 그곳에는 컴퓨터 단말기 수십 대가 놓여 있다. 우마지무라 농협에 가입한 외 지인 고객은 이미 32만 명을 넘었다. 최신 의 위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가공품의 위생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직원 들의 근무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입소문을 이용한 우마지무라 농산 물과 가공품의 홍보 우 마지무라를 찾는 관광객들의 입소 문을 타고 우마지무라의 유자와 유자 가 공품이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또한 배송품 속에 우마지무라의 농산물 과 가공품의 정보지도 함께 동봉한 것도 우마지무라의 농산물을 홍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마지무라 농협의 수익 환원 우마지무라 농협이 사업을 통해서 거두 어들인 수익은 우마지우라 주민들에게 다 양한 방식으로 환원된다. 우마지무라 농 협은 슈퍼마켓을 적자 운영하여 주민들이 싼값에 일상용품을 구입하도록 하고 있다. 우마지무라 농협은 우마지무라의 척박한 환경을 청정지역이라는 강점이미지로 변 화시켜 앞날의 도전에 대비하고 있다. ▶우마지무라의 사례를 통해서 본 영 천의 선택 첫째, 영천에서도 우마지무라의 유자와 같이 특화된 농산물을 지정할 필요가 있 다. 현대인들은 암, 비만, 당뇨와 같은 성인 병 예방에 관심이 많으므로 성인병 치료 에 효능이 있는 작물(해외작물)을 집중적 으로 특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마지무 라의 ‘유자의 숲’과 같이 특정한 슬로건을 내걸고, 새롭고 다양한 가공품을 생산하 는 친환경형 공장 건립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그 공장은 <특화된 농산물의 재 배-가공품 생산-배송-주문을 받는 콜센터 >의 기능이 일체화된 공장이어야 한다. 셋 째, 가공공장 주변에 건강식 식당, 농산물 직매소와 같은 다양한 시설을 친환경적으 로 설치할 필요가 있다. 넷째, 관광객들이 사시사철 힐링할 수 있도록 공장 주변의 자연을 발굴하거나 특정 수목군의 조림과 같은 인위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다섯째, 지역주민들은 특화된 농산물 재배 에 주력하고, 시정 관계자들은 가공공장에 서 생산된 가공품 판로를 적극적으로 개 척하고 홍보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가공품명도 소비자의 기억을 촉진할 수 있는 감성적인 문구로 작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얻은 수익은 지역민들에게 일정 부분 환원 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 사이트 1) https://www.yuzu.or.jp/ (우마지무 라 농협 홈페이지) 2) http://www.vill.umaji.kochi.jp/ html/index.htm(우마지무라사무소) 3) http://www.asahi-area.com/bk/ closeup/cc13.htm (우마지무라의 운영 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