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300여 년 동안이나 만석꾼을 유지하면서 9代 진사를 배출한 경주 최부 자는 영남 일대는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거부이자 명문가 집안이다. 우 리의 일상생활에서 부(富)란 얻기도 힘들 지만 대대로 지켜나가기는 더 어려운 것 이기에 이들은 ‘부불삼대(富不三代)’ 즉 3 代 거지 없고 3代 부자 없다는 우리의 고 전속담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어렵게 얻은 부를 이웃에 베풀 고 사회에 환원할 줄 아는 아름다운 부자 가 되기란 더더욱 어렵기에 흔히들 부자 가 천국 가기는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 가는 것과 같다고 비유하기도 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경주의 최부자는 부와 명 예를 300여 년 동안이나 누리면서도 주 위사람들로부터 칭송의 대상으로 존재했 고 이들 가문의 성쇠에 대한 관심은 이미 학계의 주목을 받은 지 오래됐다. 이러한 가문이야 말로 가진 사람들의 참다운 자세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고 조선시대 최고의 노블리스 오블리제로 평 가받으면서 온 국민의 귀감이 되고 있다. 최부자댁이 300여 년간 9代의 진사를 배 출하고 만석꾼의 부(富)를 유지할 수 있 었던 비결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생활철 학(가훈과 육연 등)이 있어 몸소 실천하 여왔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살았 던 주거지와 선대들의 묘지에 대한 풍수 적 입지조건도 가문의 富와 권력의 유지 를 위해 많이 애용해 왔음을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본지에서는 그들의 성공비결이 가문대 대로 실천한 생활철학도 중요하지만 가 문의 풍수입지 조건도 부의 형성과 유지 에 일정한 작용을 하였다고 전제한다. 그 래서 그들이 생활했던 양택지(주택) 2곳 과 선대들이 잠든 음택지(묘지) 2곳을 선 정하여 이번 주부터 한 곳씩 연속11회 차 로 나누어 최씨가문의 풍수적 길흉을 분 석해 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 대상으로는 최부자의 초기 생활터전이었으며 300년 동안의 절반을 생활한 경주시 내남면 이조리의 마을이 다. 이곳은 12대 최부자 중 1대 최진립 장 군부터 7대 최언경까지 생활을 하며 거 의 만석에 가까운 재산을 이루어낸 곳이 기도 하다. 두 번째 대상은 나머지 절반을 생활한 경주시 교동의 고택에 대한 분석 이고, 세 번째가 경주최씨 사성공파이며 최진립의 아버지와 조부모, 증조부모를 뫼신 경주시 현곡면 남사리 종산제 뒤편 의 음택지(묘소)이고, 마지막 4번째로 울 산시 언양읍 반연리 뒷산에 모셔져 있는 최부자의 1代 최진립과 2代 최동량의 음 택지(묘소)이다. 상기 4곳에 대해 풍수적 길흉을 분석해 보면 최부자에 대한 발복의 경중을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음·양택을 막론하 고 풍수입지분석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 좌향(坐向)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특히 교동고택(陽宅)의 경우 동서사택(東西四宅)이론에 따른 양택삼요의 가상(家相)배치와 음양오행에 따른 상생상극 이 론도 적용한다. 분석과정과 그에 따른 길흉은 다음 주 부터 연재하기로 하고 첫 번째 대상은 앞 에서 열거한 내남면 이조리의 마을 분석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