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조교동~임고면간 도로 확·포장 공사 수용토지 지주들이 터무니 없는 보상금액을 둘러싸고 관계기관과 마찰을 빚고 있다.임고·언하·조교 등의 지주들은 실거래가의 10%도 되지 않는 금액으로 감정평가해서 보상금액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공정한 평가를 요구하며 반발했다.지주들은 지난 금호 교대리 경마공원 보상에서 80만원~140만원까지의 보상액에 비하면 실거래가 더 높은 현재 공사구역의 감정평가액은 1/3도 되지 않는 금액이라고 주장했다.보상협의회는 사업 초기에 사업시행자가 사업의 개요, 토지조서 및 물건조서의 내용과 보상의 시기, 방법 및 절차 등을 기재한 보상계획을 공고하고, 토지소유자 및 관계인에게 각각 통지, 일반인이 열람 공고 후 30일이내에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관계기관에서는 보상협의회 구성의 절차를 누락, 사업을 강행하다보니 지주들과 마찰이 현실화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지주들은 “보상가는 부동산 실거래가가 세무서, 시청 등에 신고되어 실거래가의 약 80%의 공시지가로 반영함이 원칙인데, 조교-임고 수용토지는 약 10% 정도에 공시지가가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어 있다”며 “잘못된 공시지가를 근거로 보상가를 평가하는 것은 엉터리평가”라고 제대로 된 감정평가를 요구했다. 또 “관계기관이 행정상 절차를 무시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위법”이라며 “모든 책임을 지고 해결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이와 관련해 일부 주민들은 “금호 교대리는 공직자들의 땅이 많아 공시지가를 일부러 높여서 보상을 하고 이 사업 토지는 공시지가를 의도적으로 올리지 않고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영천시 관계자는 “낮은 감정평가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감정평가원에 재차 감정을 의뢰까지 해 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고 해명했다.또 “그 당시 보상협의회 구성 누락은 인정하지만 공시지가가 낮게 책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우리도 방법은 없다”며 “보상협의회 구성은 했지만 감평이 잘못됐고 보상가를 인정 못한다고 주장하니 이런 안건으로 회의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한편 국가지원지방도 69호선 영천시 조교동에서 임고면간 4차로 확장공사는 2017년까지 4년간에 걸쳐 총 사업비 500억원(국비400억원과 도비100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산업단지와 운주산 승마장, 자연휴양림, 영천댐 등 신규 교통수요가 집중되는 구간 5.32㎞를 폭19.5m 도로로 확장하는 공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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