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둘레길 95㎞중 약 30% 영천시가 차지 국립공원의 관문 은해사 쪽에 설치 역량 모아야 대구시와 경북도가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영천시가 팔공산을 자원으로 하는 관광 등 정책적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지난달 30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와 대구시가 대구·경북의 혼과 정신을 품은 팔공산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하고 ‘팔공산국립공원 승격을 위한 대구·경북 상생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팔공산을 끼고 있는 5개 기초자치단체(경북 영천시, 경산시, 군위군, 칠곡군, 대구시 동구)의 장들도 참석했다. 따라서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추진과 함께 인근 군위군을 비롯해 팔공산을 끼고 있는 다른 기초자치단체들은 팔공산 관광 기반을 넓히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군위군은 30억 원을 들여 팔공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600여m 떨어진 부계면 동산리에 3750m² 규모의 전망대와 쉼터, 탐방길을 만들어 ‘하늘정원’으로 이름 짓는 등 관광객 확보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국립공원 승격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에 영천시는 아직까지 뚜렷한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난의 소리가 들리고 있다. 팔공산은 경북도가 관리하는 둘레길 95㎞중 영천지역이 30%에 가까운 약 29㎞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영천시도 팔공산국립공원 승격에 따른 효과가 무엇인지를 발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팔공산은 분명히 자원이고 자산인데 우리가 뒷짐만 지고 있을 때가 아니다”면서 “영천시는 먼저 팔공산문화권역 플랫폼을 구성해 그 속에서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립공원의 관문이 우리지역인 은해사 쪽에 설치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역량을 모으고 의지를 내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84억을 들여 만들었다는 둘레길도 아직 완전한 구성은 아니다”며 “이정표나 안내소, 숲해설사 배치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사전에 발굴해 팔공산을 온전히 영천의 것,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성과 군위에 통합신공항이 건설되는 것과 연계해 치산권역 관광사업도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팔공산 순환도로를 연장하는 문제를 포함해 버스노선 신설, 연장 등 돈되는 일은 먼저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팔공산 관광을 기존의 지역 관광지들과 연결해 지역경제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 등과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면서 “영천시가 이런 문제를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의회를 비롯한 시민들과 공론의 장에서 폭넓고 치열한 논의를 거쳐 우리가 팔공산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경북도와 대구시가 ‘팔공산둘레길협의체’라는 전담기구를 구성해 논의를 이어가야 하듯이 우리도 지자체 차원의 협의기구를 만들어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팔공산자연공원은 지난 1980년 5월 13일 지정됐고 1981년 7월 대구직할시 승격에 따라 이듬해 8월부터 대구와 경북으로 관할 구역이 나뉘어졌다. 현재 전체 면적인 125㎢의 72%(90㎢)를 경북도가 관리하고 있고 나머지 28%(35㎢)를 대구시가 담당하고 있으며, 팔공산은 대구와 경북 영천 경산 군위 칠곡에 걸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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