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환 경북도의원(건설, 건설소방위원회)이 부족한 화물차 주차공간으로 인해 화물차 차고지 증명제가 유명무실해졌다며, 대책마련을촉구했다. 박 의원은 지난 13일 열린 제327회 경상북도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앞으로 2024년까지 4개소 1,227면의화물차 공영주차장만이 조성될 예정이라며,  이는 2020년 10월 기준 도내 차고지 등록대상 사업용 화물차약 21,000여대의 6.7% 수준으로 화물차 공영차고지가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더 많은 화물차공영차고지의확충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로 인해 2015년 이후 현재까지 7년 간 경북의 화물차밤샘주차 단속 건수가 6,434건에이르는 등 화물차의 도로변 불법주차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갓길이나 주택가의 화물차불법주차는 주택가 인근의 소음, 매연 및 통행 장애를 유발하는 한편,다른 운전자 및 보행자의 시야를방해함으로써 차량 추돌사고나 보행자 사고의 원인이 되는 등 교통안전에도 치명적인 위협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3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먼저 부족한화물차 공영차고지 확충에 속도를내야한다면서 “지난 대선에서 화물차공영차고지 조기 확보 공약에도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부족하여 주차장이 없어 불법주차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화물차 주차난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더 적극적이고 긴급한 화물공영차고지 확충을 위한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두 번째 대안으로 주거지나 도심지에서 접근성이 높은 곳에 화물차공영차고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 의원은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제대로 된 위치를 선정해 화물차공영차고지를 조성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그는 국비 끊긴 화물차 공영차고지 확충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예산확보 및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화물차공영차고지 사업은 당초 국비지원에서 지난해부터 자치단체로 전환되면서 도내 지자체들은 추진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도비부담률이 크게 증가한경북도와, 도내 지자체들은 열악한지방재정부담으로 예산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감안하면 기존처럼 국비지원 사업으로 다시 전환되도록국토부에 건의하고,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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