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에 널린 게 아파트고, 실제로 전 국민의 60%이상이 입주해 살고 있다는 아파트에 관리비를 둘러싼 입주민의 불신이 팽배하다. 공동주택 관리를 대행하는 위탁관리회사가 4대 보험료를 부풀려 부당 청구하는가하면 인건비성 각종 수당을 과다 집행하는 방법으로 아파트 관리비를 빼먹은 사실이 확인됐다.시내 A아파트 입주자대표회는 지난해 말경 각종 계약과 회계집행 내역 등 위탁업체 관리업무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전반에 대해서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감사를 영천시에 의뢰했다.입주자대표회의측이 주장하는 감사의뢰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회사는 직원이 받는 급료중 비과세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급료에 대해 보험료 요율에 따라 보험료를 공제해 가야함에도 전체 급료에서 적용해 공제함으로써 차액을 챙겼다. 또 적용 요율도 업계 기준요율이 아닌 임의의 요율을 적용해 추가로 빼갔으며, 이같은 방법을 4대 보험 전반에 걸쳐 부당하게 적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또 연차수당과 퇴직금의 경우는 직원의 급료에 해당하는 문제로 관리회사가 계약시 직원에게 연차를 사용토록 했으나 정작 수당과 퇴직금을 아파트 관리비에서 부과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대표회의가 감사비 지급,LED 비용 지출 등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 입주자들의동의를 얻어 영천시에 감사를 요청했고, 이에 시는 LH의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에 전문 감사인력 지원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시 관계자는 1월 말 경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히지만 감사계획은 하세월이다. 또 감사 결과에 따라 지역 내 위탁관리 아파트를 대상으로 입주자대표자회의에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아파트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할 계획이라고는 하지만 의지는 그다지 커보이지 않는다. 입주민들은 또 이 같은 사례가 이 회사뿐만 아니라 전국에 아파트를 관리하는 위탁업체들도 비슷한 방법의 사례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감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위법하고 부당한 관리비 집행과 그로 인한 불신으로 입주민과 관리회사의 갈등은 틀림없이 다른 아파트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관리비를 부적정 하게 빼가는 것은 사실상 입주민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입주민들은 적은 돈이라 별관심을 두지 않지만 여러 세대를 모으면 규모가 커진다. 이 돈은 고스란히 위탁회사로 들어가지 경비원이나 청소부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실제 혜택은 회사 임직원들의 것이고 그들은 꿀을 빤다. 우리는 지자체가 이제라도 공동주택 관리비 집행 및공사계약과 관련하여 관계 법규와 관리규약을 세밀하게 살피고 한층 더 명확하게 바로 잡기를 바란다. 아울러 입주민들도 관리비 내역에 의심이 갈 때는 언제든 관리사무소를 찾아가 물어보고, 따져봐야 한다. 관리비는 아는 만큼 아낄 수 있지만 모르면 호구가 되는 법이다. 잘못된 관행은 당연히 고쳐야 하지만, 비 양심에 대한도덕성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일은 우리에게 중요한 국면이다. 우리는 감사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주민들과 함께 매의 눈으로 지켜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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