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가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로 탄소절감 효과와 생활용 이동 수단으로 도입한 공유 자전거 대여 서비스 ‘별타고’에 대한 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천시가 매년 3억원을 지출하고 있는 공유 자전거 ‘별타고’의 하루 평균 이용 대수가 100여 대 수준에 지나지않는 등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사업 지속 여부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2일 열린 영천시의회 제227회 제2차 정례회에서 박주학 의원(원내사진)은 영천시 공공자전거 ‘별타고’에 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공공자전거를 시 직영 무료로 전환해 수요가 많은 특정기간으로 한정해 사업을 축소하거나 사업의 전면 철회까지 고려해야 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2019년 7월부터 현재까지 1일 이용권과 30일권, 1년권 총 판매량을 산술적으로 평균을 냈을 때 하루에 100여장의 별타고 이용권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이는 구매자들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혹은 영하의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매일 ‘별타고’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하루 이용객이 100명이라는 주장이다. 집행부에서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전체 사업기간 3년 6개월 동안 ‘별타고’가 올린 총 매출액은 약 1800만 원으로 한해 매출로 따진다면 514만 원 꼴이 된다는 것.                         이에 반해 영천시는 공공자전거 사업을 위해 연간 평균 3억 원의 예산을 지출하고 있으며, 이 예산의 대부분은 관리운영을 위한 용역비로 업체에 지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종합해 보면 현재 전체 영천시민 중 100명, 그것도 최대치로 가정했을 때 100여 명의 이용자를 위해서 매년 3억 원의 예산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실제 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사업의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게다가 특정 핸드폰 기종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실제 운용 중인 자전거 현황이 사업자 측의 자료와 상이하다는 점, 이용자들의 헬멧 미착용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등 운영과정에서도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경산시의 경우 27만 인구에 영천시 면적의 절반 이하라 더욱 공공자전거 사업을 하기 좋은 환경임에도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3년 만에 사업을 철수했다”며 “공공자전거를 시 직영의 무료로 전환하여 수요가 가장 많은 특정구간으로 한정하여 사업을 축소하거나 혹은 사업의 전면 철수까지도 고려해야 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별타고’는 2018년 2월 시범운영을 마치고, 현재 스테이션 16개소에 거치대와 통신설비, 도난방지용 CCTV까지 설치하고, 공공자전거 124대를 구축했다. 공공자전거 ‘별타고’는 1일권 1000원, 30일권 3000원, 1년권 2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앱 가입 인원수는 8,202명이다.              최병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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