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과 초고령화에 꾸준한 인구 유출로 대한민국 지자체들 가운데 대부분이 ‘소멸위험단계’에 들어섰다. 이런 가운데 지방 중소도시에선 빈집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농촌 지역의 빈집은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고령화에 의한 소유자 사망 등 주로 인구 고령화와 인구감소가 주요 원인이다. 하나둘씩 늘어가는 빈집은 새로운 주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한번 방치된 집은 흉물로 전락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도심지의 빈집은 농촌과 비슷한 경우도 있지만 성격이 조금 다르다. 도시의 빈집은 주로 도시재개발, 재건축 사업과 관련이 있다. 특히 지역을 포함해 우리나라의 많은 중소도시의 원도심지역은 교외지역 개발이나 대도시지역으로의 주민유출이 많아지고 생활여건과 지역기반 시설이 열악해져 도심지로서의 매력을 상실하고 주거환경이 더욱 취약해지는 악순환의 늪에 빠지게 된다. 이런 문제로 정부가 원도심 지역을 살리는 도시재생사업을 몇 년간 추진해 오고 있지만 큰 실효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1960년대 이후 폭발적인 인구성장과 경제성장,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늘 주택 부족 문제를 고민해야 했던 우리는 이제 인구감소, 저성장, 도시쇠퇴라는 이전과는 정반대의 새로운 상황에 맞닥뜨려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주택의 대량공급 위주보다는 이미 공급된 주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효율적인 주택정책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한 미래전략이 될 것이다.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로 앞으로도 빈집문제는 계속 나타날 것이고 더욱 심화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지어진 집은 가급적 비워두지 말고 그 안에 사람이 생활할 수 있어야 오래도록 유지된다.영천에도 전체적으로 지난해 7월 기준 빈집이 총 734호에 달한다. 이 중 592호가 읍·면 지역의 빈집으로 대부분이지만 도심지역에도 142호 가 널려 있다. 이런 도심의 빈집은 주거 환경 악화와 도시 미관 저해, 사회적 문제 발생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빈집은 개인의 재산이기도 하지만 도시 관리 차원에서 중요한 대상이다. 빈집의 소유자에게 관리책임을 묻거나 철거 또는 관리비용을 부담시키는 방안도 있지만, 빈집을 지역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영천시가 2023년부터 ‘도시빈집 정비계획’(5개년)을 통해 빈집실태조사 및 빈집정비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지만 좀더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 빈집을 재정비해 임대주택이나 공공시설로 전환해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한 저렴한 주거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산 지원이나 인력 부족 등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도심의 빈집은 누구에게는 훌륭한 주거공간으로, 청년 예술가들에게는 창작공간으로, 젊은 창업가에게는 사업공간이 될 수 있다. 그러니 행정 차원에서 빈집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공간적 분포와 발생원인 등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해야 하며, 빈집의 활용을 위한 각종 제도적 기반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엔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도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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