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도심 전역이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차는 도심의 고질적인 골칫거리다. 아파트 사이 좁은 이면도로는 물론 산업단지 주변과 주택가 등 도시 곳곳에 무분별하게 주차된 화물차들이 교통 흐름을 방해하고, 시민의 보행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현행법상 화물차는 차량 등록 시 차고지를 확보해야 하지만, 상당수 운전자들이 외곽의 부지를 차고지로 등록한 뒤 실제 주차는 접근성이 높은 도심을 이용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점점 가중되고 있다.시는 화물차 불법주정차 민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행정처분과 함께 공용차고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효를 거둘지 의문이다.지난 18일 오전, 영화교에서 그린환경센터로 이어지는 도로 양쪽 갓길과 안전지대에는 수십 대의 화물차가 무단 주차되어 있었다. 해당 구간은 평소에도 불법 주정차가 빈번한 곳으로, 이날 역시 주행 차량들은 갓길과 안전지대에 빼곡한 주·정차 차량 때문에 속도를 줄이며 조심스럽게 운행해야 한다.같은 날 야사동 주공아파트 인근과 완산동의 미소지움, 이편한세상 아파트 사이 도로에서도 불법 주차는 여전했다. 주차금지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우회전 차로와 버스정류장까지 대형 차량들이 점령한 모습이었다. 시야가 가려진 탓에 버스를 확인하기 위해 차도로 내려서야 하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영천시는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계도 현수막 게시와 행정처분 등 단속을 강화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단속 성과는 미미한 수준으로 화물차 불법 주·정차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불법 주정차 문제가 장기화되는 배경에는 무엇보다도 열악한 주차 인프라가 큰 원인 중 하나이다.이에 따라 영천시는 현재 동영천IC 인근인 동부동(신기동 산 2번지 일원)에 총면적 2만9,722㎡ 규모의 유료 공영차고지를 조성 중이다. 관리동과 총 195면의 주차 공간을 갖춘 이 시설은 화물차 170대, 버스 7대, 승용차 18대가 주차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총사업비는 약 155억 원(도비 97억 3천만 원, 시비 57억 7천만 원)이 투입됐다. 현재 공정률은 26.43%(5월 8일 기준)로, 연내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시는 향후 새롭게 조성되는 공영차고지를 영천시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관리할 예정이다.영천시에 따르면, 5월 기준 지역 내 영업용 화물차 등록 대수는 총 1,508대, 특수자동차는 356대에 달하며, 인접 지역인 포항과 경주 등에서 유입되는 차량까지 고려할 경우 실제 운행되는 차량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형 화물차와 전세버스 등은 차량 등록 시 차고지를 확보한 경우에만 허가를 받을 수 있는 ‘차고지증명제’가 허가 요건이지만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이와 함께 공영차고지를 조성해 운영을 한다지만 사용하고 싶어도 주차면 수가 적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우려도 있으며, 지역 내 화물차를 주차할 사설 주차 공간마저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전국을 대상으로 운행을 하는 화물차주들에게 차고지증명제의 주차 공간에 주차하라는 것은 사실상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시 관계자는 “화물차의 주차 공간이 많이 부족한 상황인 것은 익히 알고 있다. 공영차고지 조성을 통해 도심 내 무분별한 밤샘주차 문제를 해소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 감소로 교통 효율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화물차 운전자들도 시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지정 차고지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영천시는 앞으로도 타 지자체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최병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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