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좋은 곳에 옮겨 세우니, 구서(龜筮)마저 도와 따르고, 드디어 옛 재목들을 옮기려니 장정들이 모두 나온다. 목수들의 손을 빌지 않아도 방원평직(方圓平直)이 각기 전의 제도에 꼭 맞으며, 따로 소나무를 베지 않아도 외얼점설(椳臬店楔)이 모두 그 쓰임에 적의하다.얼마나 귀신이 아끼고 감추었던가? 하루아침에 아름다운 집을 지었네. 옛터를 우러러 바라보니 가히 황선생의 학교를 세운 꽃다운 발자취를 상상하겠고, 걸려 있는 편액을 바라보니 위료옹(魏了翁)의 강도(講道)가 오히려 남았구나. 산의 이름은 참으로 군자들이 오를바니, 아니 또한 풍기(風氣)가 모여드는 곳이 아니겠는가? 삼면의 물들인 산들을 마주하고 한줄기 긴 강이 비껴 흐른다. 물산(物産)은 벼와 기장 물고기와 자라의 살찌고 넉넉함이요, 사람들이 사는 것은 선비와 농부 기술자와 장사꾼의 조밀(稠密)함이니, 인사(人事)에 있어서는 아름다움을 다하였으니 다시 옮겨 지음에 무엇이 나쁘리오? 장차 성현을 높이고 받드는 의식(儀式)에는 먼저 배양(培養)의 장소가 되어야 하리. 선비들이 도를 향한 뜻에는 이로부터 더욱 힘쓰게 되리며, 민속과 상현(尙賢)의 풍토는 이로부터 더욱 진작되리라.(중략))3. 남창 정제의 백학서원 풍영루 중수 기문(1761년 소작) (백학)서원의 부임(부원장)인 이매씨가 사림(士林)들의 뜻으로 와서 말하기를 ‘풍영루를 중수하고 공사가 끝났으니 원하건대 한 말씀으로 기문을 삼고자 합니다’라 하는데 나를 돌아보면 글재주도 없는데다 나이가 들어 쇠약하고 늙어 정신과 지혜가 황폐하니 어이 능히 그 필요한 바에 부응하겠는가 하여 머뭇거리며 굳이 사양하는데 (기문을)청함이 더욱 근직하였다. (그리하여)시험 삼아 지나간 일들을 살펴보니 가정34년(서기1552년) 을묘에 금계 황준량 선생께서 신녕 고을 현감이 되었을 때 특히 백학산의 높고 빼어나 전망이 빼어나며 깊숙하여 고요 함을 사랑하여 공무(公務)를 본 여가에 이 곳에 올라 유람하며 즐기다가, 드디어 고을의 여러 분들과 도모하여 이에 몇 칸의 정사(精舍)를 지어 그것을 학문을 갈고 닦는 장소로 삼았다. 밭(위토)을 두고 창고를 지어 스님을 머물러 지키게 하고, 널리 선비들과 아이들을 모아 특별히 교양(敎養)을 베풀 되 법도가 있게 하고, 언제나 좋은시절과 아름다운 경치에는 강의(강론)하는 자리에 엄숙하게 임하게 하여 떼지어 모여 토론하고 도의(道義)를 갈고 닦는다. 한 지역의 고요하고 외떨어진 곳이 몇 년이나 하늘이 아끼고 땅이 감추어 두다가 하루아침에 갑자기 유림(儒林)들의 글을 외우고 노래하는 곳이 되었으니, 이 산이 선생을 만남 또한 어이 우연이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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